계속해보겠습니다
기획이란 무엇인가 본문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기획이 목표 설정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, 계획은 기획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.
…… 기획이란 'Why to do?'와 'What to do?'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. 즉 '왜 할 것인가?' '무엇을 할 것인가?'를 결정하는 것이다. 이에 비해 계획은 'How to do?' 즉, '어떻게 할 것인가?'를 정하는 것이다.
* 문제 : 바람직한 상태와 현상간의 차이(Gap)이며, 해결을 요하는 사항
문제점 : 문제의 원인 가운데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
제약조건 : 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사항
과제 : 일정 기간 내에 반드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 또는 문제
이슈 : 문제 해결을 위해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는 대상이나 영역
* 기획의 프로세스
1. 플래닝(Planning) : 기획
- 기획의 방향 결정, 기획 니즈 분석(배경분석, 현상분석), 기획과제 명확화, 컨셉 개발, 구상 및 실행 계획
2. 메이킹(Making) : 기획서 작성
3. 프레젠테이션(Presentation) : 제안 설득
* 브레이크스루 씽킹 (Breakthrough Thinking, 목적지향적 사고)
- Why? 왜 해야 하지?
- For What? 무엇을 위해 해야 하지?
- So What? 그 다음에는 뭘 할 거야? 그걸 하면 어떤 이득이 있지?
- But For? 안 하면 안 되나? 이거 안 해도 되는 일 아닐까?
* So What / Why So
- So What : 그러한 사실들로부터 무엇을 알아낼 수 있지? → 팩트 파인딩(Fact-finding)
- Why So : 왜 그렇다고 말할 수 있지? 왜 그런 결론을 도출할 수 있지? → 이유, 근거 검증
* MECE(Mutually Exclusive, Collectively Exhaustive) : 중복과 누락이 없음
* 이슈트리 / 발견의 로직 다이어그램 / 하우트리
* 현상파악으로부터 비전에 이르기까지의 논리를 구성하는 것은 기획자 스스로의 능력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.
- 기획의 배경이 되는 현상을 파악한다.
- 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는 원인을 찾는다.
- 파악한 현상과 원인으로부터 해결해야 할 과제를 도출한다.
- 과제에 대한 대응책으로서 이번 기획을 위치 시킨다.
-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이룰 수 있는 '밝은 미래'를 제시한다.
* 나는 나 이전의 마지막 사람이 멈추로 남겨 놓은 것에서 출발한다.
* 아직 적히지 않은 것을 읽어내는 게 우리의 일이다.
* 직관력은 논리의 일종이다. 다만 경험이 없으면 존재하지 않는 논리가 직관력이다.
* 혼자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과 자기 자신의 미래밖에 없는 것 같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기획자로서
기획에 대해 읽은 책 중에 최고의 책 인 것 같다.
내용은 알차고 에세이처럼 술술 읽힌다.
나는 기획이라는 넓은 분야 중에서
웹 기획이라는 파트에서 일 하고 있지만
내가 하고 있는 일이 UI와 UX 개선만은 아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.
목적이 명확하지 않다면, 컨셉이 없다면 그게... 좋은 사이트 / 좋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까?
기획자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점을 세련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사람.
분석을 통한 인사이트, 전략, 컨셉 도출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.
더 좋은 기획자가 되고 싶다.
훌륭한 기획자가 되고 싶다.
'Book Revie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그리스인 조르바 (0) | 2013.12.29 |
---|---|
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서비스 글쓰기의 모든 것 (0) | 2013.12.29 |
여덟 단어 (0) | 2013.12.29 |
빅 데이터 비즈니스 (0) | 2013.12.29 |
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(0) | 2013.12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