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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HE ONE PAGE PROPOSAL 본문

Book Reviews

THE ONE PAGE PROPOSAL

miao 2015. 9. 18. 00:56



THE ONE PAGE PROPOSAL(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)

저자
라일리 지음
출판사
을유문화사 | 2002-11-11 출간
카테고리
자기계발
책소개
두툼한 두께에 각 장마다 수많은 데이터를 나열하며 정확성을 뽐내...
가격비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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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모든 과정이 그렇듯 이것도 여행이다. 출발하자.


* 지나친 정보는 결정을 앞당기는 것이 아니라 지연시킨다.


* 1 Page Proposal은 도구이다. 

  좋은 도구가 모두 그렇듯, 올바른 곳에 올바르게 쓰였을 때 훌륭한 효과를 발휘한다.


* 기획서를 쓰는 과정에서 '정직'과 '열심'은 매우 건전한 태도다.

  배울 것도 널려 있고 당신의 타깃이 되는 사람에게 알려줄 것도 너무 많다.


*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경탄할 만한 것을 이루어 내라. - 인텔 설립자, 로버트 노이스 Robert Noyce


* 기획서는 항상 자금 회수payback가 아니라 공적merit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.


*기획서는 단지 아이디어의 집합이 아니라 물리적 실체이다. 

 그런 만큼 당신의 품질이 그곳에 드러난다.


* 직접 사람을 만나 설득하는 네 가지 기본 원칙 할리우드 제작자 겸 달변가, 로버트 코스버그 Robert Kosberg

  - 자신의 생각에 설득력이 있다는 자신감

  - 완벽하게 구술할 자신이 생길 때까지 연습할 것

  - 열정을 보여줄 것

  - 성공한 자신을 미리 상상할 것


* 자신의 제안을 한 문장으로 말할 수 없다면, 그 아이디어가 잘못 된 것이거나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.


* 백 년 전에 살았던 랄프 왈도 에머슨 Ralph Waldo Emerson은 이렇게 말했다. 

  "누군가가 자기 이웃보다 글솜씨가 좋거나 낚시를 잘 하거나 쥐덫을 잘 놓는다면, 

  그가 아무리 숲 속에 집을 짓고 살아도 세상 사람들이 그의 문을 두드릴 것이다."

  21세기에도 통하는 말이다. 조직의 맨 아래쪽에 있다고 할지라도 훌륭한 기획서를 내놓으면 당신 자리에 힘이 생길 것이다. 


* 줄에 네 마음을 던져. 그럼 몸은 저절로 따라올 테니까.


* 거절은 최악의 답이 아니다. 

  "글쎄요"라는 대답이 더 나쁠 수도 있다. 거절의 답을 들은 당신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. 

  …(중략)…우리가 찾는 사람은 행동에 옮기려는 사람이지 꾸물거리는 사람이 아니다. 

  "글쎄요"로 답하는 사람과는 절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다.

   

* 세상 사람들에게 편리하면서도 나 자신에게 편리한 것 - 체스터 칼슨 Chester Carlson


* <1 Page Proposal 작성 방법>

  ㅇ 1단계 :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류하기

  ㅇ 2단계 : 축소

  ㅇ 3단계 : 우선 순위 정하기 

  ㅇ 4단계 : 쓰기의 시작

  ㅇ 5단계 : 휴식

     작업을 멈추고 나 자신에게 물어보기

      - 내가 성취하려는 게 무엇인가? 

      - 말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잘 포착했는가?

      - 명확한가?

      - 빠진 것은 없는가?

      -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?

      -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?

      -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?

      - 가장 중요한 것으로, 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?

  ㅇ 6단계 : 1 Page Proposal 쓰기

  ㅇ 7단계 : 교정, 축소, 압축

      - 길이/문체/단어 선택/보편적인 내용으로 만들라

      - 뻔한 사항은 잘라 내라. 기획서에는 독특하고 매우 특별한 사항들만 포함시켜야 한다. 

      - 1 Page Proposal을 만드는 데 있어 문체는 단순성, 직접성, 명확성을 받쳐 주어야 한다.

      - 시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유혹을 피하라. 소설을 쓰는 것이 아니라 사업 기획서를 쓰는 것이다.

      - 당신의 사업을 도와줄 잠재적 투자자는 또 다른 톨스토이가 아니라 빌 게이츠를 찾는 것이다. 

        그러니 과도함을 피하고 단순함을 유지하라.

      - 약하고 수동적인 단어들 대신 강하고 능동적인 단어들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라.

      - 당신이 원하는 것을 실행하도록 읽는 사람을 설득 중이라면 '판매' 용어가 아닌 논리와 이점으로 설득하라.


* <1 Page Proposal 쓰기>

   ㅇ 제목 : 스토리의 헤드라인

   ㅇ 부제 : 제목을 보강하라

       - 읽는 사람의 마음속에 적절한 단어가 새겨지도록 공들여 다듬어야 한다.

         (예를 들면, '멋진', '값비싼', '구식', '중대한', '새로운', '조직적인')

   ㅇ 목표 : 원하는 바를 진술하라

       - 기획서의 의도, 명백한 언어로 이 기획서가 성취하려는 바를 선언, 하나의 중심적 목적지

       - "무슨 일을 해보겠다는 겁니까?" / "이 기획서가 통과되면 어떤 일을 성취시키겠다는 겁니까?"에 대한 대답

       - 끝을 가지고 시작하기 ; 결국 어디서 끝낼지 모른다면 어디서 시작하는지도 모른다는 뜻이다. 

         목적지가 불분명하면 읽는 사람을 여행에 동참시킬 수 없다.

       - 맨 끝은 항상 '~하기 위한 것'으로 끝난다.

   ㅇ 2차 목표 : 목적을 상세히 밝힌다

       - 프로젝트에 수십 가지 2차 목표들이 있을 수 있지만 대여섯 개 정도로 줄이는 게 좋다.

   ㅇ 논리적 근거 : 누가, 무엇을, 어디서, 왜, 어떻게

       - 이 프로젝트가 할 수 있고, 할 것이며 앞으로 나가야만 하는 모든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

       - 설정 Setting the Stage, 매력 포인트 Compelling Points, 설득 The Pitch

   ㅇ 재정 : 숫자로 말하기

       - 모든 기획서는 돈의 지출, 돈의 절약 내지는 돈벌기 중 하나와 관련되어 있고 때로는 세 가지 모두와 관련되어 있기도 하다.

       - 재정 문제에 관한 한 '부풀리기'의 유혹을 참아야 한다. 

         있는 그대로 써라.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, 자신 있게 표현하라. 

   ㅇ 현재 상태 :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

       - 명심할 것은 파라오가 질문을 던지기 전에 먼저 대답하는 것이다.

   ㅇ 실행 :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

       - "내가 어떻게 하면 됩니까"에 대한 대답

       - 읽는 사람이 어떻게 해야 당신을 도울 수 있는지 말하라.

       - 그의 능력 안에 있는 것을 명확하게 부탁하라.

   ㅇ 날짜와 서명

       - 날짜는 중요하다. 왜냐하면 1 Page Proposal에 들어간 정보들이 바로 그 당시에 유효한 것이니까.

         서명은 믿음과 확신을 상징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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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랫만에 다시 읽으니 익숙하면서도 새롭다. 


남다른 생각을 하는 것, 생각을 잘 정리하는 것, 생각을 잘 전달하는 것 

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. 



더 훌륭한 기획자가 되고싶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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