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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타트업, 서비스를 디자인하다 본문

Book Reviews

스타트업, 서비스를 디자인하다

miao 2016. 8. 14. 09:23
스타트업, 서비스를 디자인하다
국내도서
저자 : 이웨이 첸 / 김서현,이해일역
출판 : 지앤선(지&선) 2014.07.16
상세보기




* 계속 전진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할 때 이 책을 읽으세요.

  프로젝트를 막 시작할 때, 꽉 막혀서 창의력이 필요할 때, 프로젝트 막바지에 속도를 내야 할 때, 이 책을 펼치세요.

  어떤 프로젝트든, 어떤 문제든 해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. 




* 해답을 못 찾는 게 아니야. 문제를 모르는 거지. - 길버트 K 체스터튼, 작가


* 목표, 필요, 동기라는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모든 사람의 행동은 타당하다. - 토마스 만, 작가/노벨 문학상 수상자


* 목적과 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노력과 용기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다. - 존 F. 케네디, 미국 35대 대통령 


* 우연한 사고와 준비된 마음이 만나는 사건이 발견이다. - 알베르트 센트죄르지, 생리학자/노벨 의학상 수상자


* 상상력이 전부다. 상상력만 있다면 삶의 매력을 미리 볼 수 있다. - 알베르트 아인슈타인, 물리학자


* 소신껏 살아야 세상을 바꿀 수 있다. - 헨리 데이비드 소로, 작가/시인/철학자


* 모든 건 타이밍이지. 다른 건 소용없어. - 무명씨


* 힘을 뺄수록 더 빠르고 강해진다. - 브루스 리, 영화배우

* 궁극의 영감은 마감에서 나온다. - 놀란 부쉬넬, 엔지니어/기업가/아타리 창업자


* 현명하다는 것은 대충 볼 것과 자세히 볼 것을 구분할 줄 안다는 뜻이다. - 윌리엄 제임스, 철학자/미국 최초의 심리학 강의 개설자


* 평범함에서 놀라움을 찾는 능력이야 말로 변하지 않는 지헤의 표식이다. - 랠프 월도 에머슨, 수필가/시인


* 행동, 모든 성공의 기본. - 파블로 피카소, 화가


* 중요하다고 여겨진다고 다 중요하지는 않고, 

  중요하다고 해서 다 중요하게 여겨지지도 않는다. - 알베르트 아인슈타인, 물리학자


* 우리는 사실이 아니라 주장을 듣는다. 우리는 진실이 아니라 관점을 본다. -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, 로마황제/철학자


* 사람들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만 바라보며 세상이 왜 이 모양이냐며 투덜대지만, 

  나는 한 번도 없었던 세상을 꿈꾸고 왜 이런 세상을 만들지 못하느냐고 묻습니다. - 로버트 케네디, 미국 상원의원


* 하루를 가치 있게 바꾸는 일이야말로 최고의 예술이다. - 헨리 데이비드 소로, 작가/시인/철학자


* 필요한 일을 하라. 할 수 있는 일을 하라. 

 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불가능한 일을 해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. - 아시시의 프란치스코, 가톨릭 사제/수도자


* 네가 할 수 있다고 믿든 없다고 믿든, 네 생각은 대부분 맞다. - 헨리 포드, 포드 자동차 창업자


* 우리는 배우지 않는다. 

  우리가 배운다고 생각하는 행동은 기억한 것을 꺼내는 공정일 뿐이다. - 플라톤, 수학자/철학자


* 잘 하는 일 하나가 여러분을 행복하게 합니다. - 버트런드 러셀, 철학자/수학자/역사가


* 성공은 완결이 아니고 실패는 종말이 아니다. 

  계속 할 수 있는 용기, 그것이 중요하다. - 윈스턴 처칠, 영국 총리




* 우리 목표는 고객이 가장 깊숙한 곳에 감춰둔 욕구다. 

   고객을 정말 괴롭히는 문제를 찾아 해결하라.


* 모든 팀원이 자신이 꼭 필요한 존재라고 믿고 감당할 의무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. 


* 서비스 철학이 닮긴 구호를 만든다. 

  나이키 Nike는 "Just Do It"이란 구호를 외친다. 

  이 구호에는 "너무 많이 생각하지 마. 그냥 한번 해봐"라는 나이키의 삶과 스포츠에 대한 철학이 그대로 담겨 있다. 

  우리의 철학은 무엇인가? 


* 딱 맞는 시간, 딱 맞는 장소, 딱 맞는 행동


* 너무 깊게 파고들지 말고 바로 다음 단계에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정도만 분석한다. 

  해야 할 일을 찾았으면 바로 시작한다. 개선하고 검증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할당한다.


* 안 되는 이유는 그만 찾는다. 

  고민을 멈추고 지금 가진 시간, 기술, 팀으로 시작하라.

  프로젝트는 실험이다. 뭐가 되고 뭐가 안되는지 증명한다고 생각하라.

  성공하든 실패하든 통찰을 얻을 수 있다. 그러면 된다.


* 꿋꿋하게 앞으로 나아간다.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자. 

  우리는 한계를 모르고 끝까지 밀어붙이는 사람이다. 


* 성공을 기다리지 말고 찾아라.


* 감정을 드러낸다. 화를 내도 좋다. 관심을 드러내라. 


* 신나고, 만족하고, 돈도 많이 벌 수 있는 그런 일을 하라. 


* 요구사항과 목적은 바뀔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비전은 바뀌지 말아야 한다. 


* 너무 빨리, 너무 많이 하지 않는다. 


* 답을 찾는다. 있는 힘을 다해 문제를 풀어라. 

  제대로 된 해법을 찾지 못할 수도 있지만 장단점과 차별점은 꼭 찾아내야 하고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. 


* 특화한다. 핵심을 골라 남이 흉내낼 수 없는 유일한 장점으로 만든다. 

  서비스를 해당 업게 최고로 만드는 일에 모든 노력을 쏟아부어야 한다. 특화된 한 가지 기능을 월등한 품질로 제공하라. 


* 초기에는 '딱 하나를 정말잘하기'에 집중한다. 


* 무엇이 필요한지 명확히 밝힌다. 

  말하지 않아도 우리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사람은 없다. 


* 가장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춘다. 


* 아니라고 말한다. 불합리한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프로젝트 범위를 엉망으로 늘리는 일을 피하라. 

 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의견만 받아들여야 한다. 

  아무리 괜찮은 의견이라도 중요도 평가 전까지는 어떤 작업도 멈추거나 우선순위를 다시 정하거나 변경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. 


* 올바른 해법을 만들어 낼 올바른 동지를 찾아 힘을 합친다. 


*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라. 


* 일을 시작하기에 딱 필요한 만큼만 정보를 수집한다. 


* 한 가지에 온 힘을 쏟는다. 우리가 경쟁자보다 잘하는 단 한 가지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드러내라. 

  더 적게 하는 것이 결국 더 많이 하는 것이다. 


* 시간을 확보한다. 열정을 쏟는 일에 매달릴 시간을 확보하라. 


* 신념을 지켜라. 사람들은 우리를 주목할 것이다. 


* 지지받고 싶은가? 

  문제에 부딪히고 요구를 해결해야 했을 때 어떤 신념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처리했는지 설명하라. 

  개인 경험과 사례 연구를 활용해서 제대로 일한 경험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줘라.  


* 시작, 진행, 마무리 모두 중요하다. 


* 남들보다 한 걸음만 더 멀리 가자.


* 우리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고 실행에 옮긴다. 


* 뭐든지 다 하려는 사람은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. 


* 우리는 할 수 있다. 믿어라. 

  일단 저질러 놓고 꿈이 현실이 될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말고 전력을 다해 혁신을 이루어라. 


* 의미있는 일에만 노력을 기울인다. 


* 유효한 가정은 계속 개선하고, 가능성 있는 가정은 개발하고, 잘못된 가정은 폐기한다. 


* 회사를 만든다. 준비를 마쳤나? 그럼 회사를 그만 둬라. 

  올바른 예측, 철저한 준비, 전문지식, 확실한 고객이 있다면 성공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. 


* 진짜 뛰어난 리더라면 깨트려야 하는 규칙과 새로 도입해야 할 규칙을 알아야 한다.


* 고객이 원하는 것만 제공하고 원하지 않는 것은 감추는 고객을 잘 아는 친구 같은 서비스를 만들어라. 


* 많은 것을 그럭저럭 잘 하는 것보다 딱 한 가지를 최고로 잘해야 한다. 고객은 하나를 잘하는 서비스를 신뢰한다. 


* 서비스가 삶 속에 스며들게 한다. 단순함, 훌륭한 고객 경험이 그 열쇠다. 

  불필요한 기능을 제거하고 핵심 기능을 갈고 닦아 최고를 만들어라. 


* 실험하고 실험하고 실험하라. 


* 제품의 완성도가 제일 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란 사실을 잊지 말자. 


* 세상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! 우리는 할 수 있으니까.


* 기술과 문화 차이를 고려해야 올바른 해법을 내놓을 수 있다. 

  목적은 무엇인지, 사용자는 누구인지, 제약사항은 무엇인지, 의존관계는 어떻게 얽혔는지 밝혀라. 


* 의미 있는 삶에서 얻는 행복은 수준이 다를 수 밖에 없다. 


* 과업을 끝마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라. 

  고객이 무슨 기능인지 궁금하게 여기면 실패다. 딱 보면 알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. 




스타트업에서 서비스를 만들면서 부딪힐 101가지 문제와 문제별 해법을 제공한다. 

<프로젝트가 서쪽으로 간 까닭은>과 비슷하다.


문제와 해법은 속담과 같아서 

귀에 걸면 귀걸이, 코에 걸면 코걸이 같을텐데 정말 이런 게 도움이 될까? 싶은 생각.

그리고 오타가 참 많네, 라고 생각했다.  


하지만, 이 책의 좋은 점을 찾자면 문제별 인용구에는 좋은 말이 많고 가볍게 읽기에 좋다는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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