계속해보겠습니다
구글 웹로그 분석 본문
![]() |
|
* 웹로그 분석은 "경영자가 스스로 묻지 않으면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는다"는 점이 중요하다.
* 방문한 사용자의 키워드에서 '목적(욕구)'을 파악하고, 방문 목적을 만족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게 효과적이다.
* 특히 중요한 것은 '세션', '이탈률', '세션당 페이지수'다.
* 이탈률을 개선하는 세 가지 방법
ㅇ 개선 1 : 사이트의 콘텐츠와 맞지 않는 사용자만 모인다. -> 사이트의 키워드를 다시 고른다.
ㅇ 개선 2 : 사용자가 찾는 정보가 정말 없었다. -> 사이트의 콘텐츠를 충실하게 한다.
ㅇ 개선 3 : 첫인상이 나빴다. -> 사이트 디자인을 개선한다.
* 검색이란 인터넷을 사용하여 질문하는 행위다.
* 검색어는 '명사+욕구'로 이루어진 것이 일반적이다.
이때 결합 부분에 해당하는 욕구를 유사한 키워드로 나열하면 더 많은 사용자에게 검색될 가능성이 커진다.
* SEO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.
* SEO에서는 키워드 선택이 아주 중요하다.
왜냐하면 선택한 키워드로 정확히 상위에 노출된다 하더라도 검색되지 않으면 없는 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이다.
* 사이트 운영뿐 아니라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 재방문하는 고객 확보가 중요하다.
* 그 사이트만 보면 OO에 관한 정보는 확실하게 알 수 있다는 망라성,
정기적으로 새로운 정보가 업데이트된다는 계속성,
여기에 사이트의 개성(성격)까지 더해지면 사용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.
구글 웹 로그 분석 관련해서 굳이 책까지 봐야하나? 싶었는데, 보길 잘했다.
책을 보고 나니 머릿속에 좀 더 정리가 된 것 같은 기분이다.
중요한 것은 활용일텐데,
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로그를 좀 더 면밀히 살펴봐야겠다.
시간을 갖고 천천히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일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든다.
'Book Revie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바다의 얼굴 사랑의 얼굴 (0) | 2017.05.07 |
---|---|
생각을 쇼하라 (0) | 2017.05.07 |
쓰기의 말들 (0) | 2017.05.07 |
악의 꽃 (0) | 2017.05.07 |
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(0) | 2017.05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