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5/02   »
1
2 3 4 5 6 7 8
9 10 11 12 13 14 15
16 17 18 19 20 21 22
23 24 25 26 27 28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계속해보겠습니다

마이크로인터랙션 본문

Book Reviews

마이크로인터랙션

miao 2018. 4. 20. 23:40
마이크로인터랙션
국내도서
저자 : 댄 새퍼(Dan Saffer)
출판 : 인사이트 2015.05.06
상세보기




* 마이크로 인터랙션의 요소 : 트리거 / 동작규칙 / 피드백 / 순환과 모드


* 순간순간의 경험을 조정하는 것은 바로 디테일이다. 

  사람들이 제품을 막힘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시의적절하게 제공되는 디테일이다.


* 보는 법을 배우는 것은, 뭔가를 개선하는 첫 번째 단계다.


* 제품의 디자인이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는 가장 작은 부분의 디자인에 달려 있다.


* 특징적인 경험 Signature Moments


* 모든 것은 디테일인 동시에 마이크로인터랙션이며, 사용자를 기분 좋게 하고 그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.


* 최고의 트리거는 그 제품을 사용할 맥락과 사람에 부합해야 한다.


* 단지 차별화하기 위해서 다르게 만들어진 물건이 더 나은 경우는 거의 없다. 

  하지만 더 좋은 물건을 만들려고 하면 거의 언제나 차별화되는 물건이 나오기 마련이다. - 디터 람스 Dieter Rams


* 사용자가 어떤 선택을 함으로써 좀 더 재미있거나, 가치 있거나, 혹은 기분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자.


* 코드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의사 결정에 인간 중심의 가치가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.


* 동작규칙에 대응하는 트리거나 다른 조작 장치들은 그 실용성이 중시 되는 데에 반해서, 

   피드백은 마이크로인터랙션은 물론 제품 전체에 어떤 개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함께 수행할 수 있다. 

   피드백은 마이크로인터랙션에 약간의 성격이나 유머를 주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. 


* 피드백은 일관적으로 제공하고,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늘 보상을 제공하라.


* 어떤 물건의 완성된 방식이 스스로의 가치를 말해 주지 않는다면, 이는 그 물건의 디자인이 뭔가 잘못됐다는 것이다. - 데얀 수지크 (Deyan Sudjic)


* 시간이 지날수록 마이크로인터랙션이 사용자에 맞춰 바뀔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.


* 사용자가 그 마이크로인터랙션을 두 번째 사용할 때, 그리고 백 번째 사용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자. 

  뭔가 장기적 순환을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?


* 21세기에는 문제가 온갖 형태와 크기로 등장한다. 어떤 문제는 거대하고 구조적인 문제여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없는 반면, 

  어떤 문제는 작고 독립된 문제라서 이를 해결할 때는 안정감, 유머, 성취감까지도 추가할 수 있다. 


* 커다란 시스템을 인간적으로 만드는 것은 결국 작은 순간들, 즉 마이크로인터랙션이다.


* 작은 부분에 대해서 고민하라. 그리고 세상을 바꿔라.


* 자료는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단지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야 하며, 그 자체로 뭔가를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다.




마이크로인터랙션, 자주 쓰는 말인데 책으로도 읽어봐야지, 하면서 읽기 시작했다.

얇아서 만만하게 봤는데 (심지어 내용도 어렵지 않은데) 생각보다는 잘 안읽혔다. 



책에서 말한 것 처럼, 

마이크로인터랙션의 효과는 미미할지도 모른다.

그래도 이런 디테일까지 신경쓰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고, 그런 서비스를 응원한다!


'Book Revie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늙은 차와 히치하이커  (0) 2018.05.13
오가닉 미디어  (0) 2018.05.01
이토록 보통의  (0) 2018.04.20
마케터의 일  (0) 2018.04.20
정확한 사랑의 실험  (0) 2018.04.15
Comments